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정보/잡지식

영양제는 간에 해로울까? 간 손상을 유발하는 성분은

by D스토리 2022. 3. 14.
반응형

 

영양제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섭취하지 못한 성분을 채워주거나 영양분을 더욱 섭취하여 몸 건강을 더 좋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이러한 영양제는 섭취하면 무조건 좋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너무 과도한 영양제 섭취는 부작용와 간에 해로울 수 있어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영양제는 간에 해로운지, 간에 좋은 영양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녹차 추출물


녹차 추출물은 과거에 다이어트에 좋다고 하여 많이 섭취하셨는데요. 하지만 녹차추출물을 섭취하고 극심한 피로와 황달, 구역구토 등 증상이 생겨 병원에 내원하는 환자들 또한 많았습니다. 사실 녹차추출물에 들어있는 천연 황산화물질인 카테킨은 간 수치를 낮추고 간해독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 카테킨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간에 독성이 생겨 간손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하거나 이상반응이 있다면 섭취를 멈추어야 합니다.

 

노니


노니는 항산화 해독 함염증 작용이 있어 관절이 안좋은 어르신들에게 효과가 있다고 해서 인기를 끌었었는데요. 이 노니는 간을 해독해준다는 연구결과도 있고 간 손상을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 양면성이 있는 것 중 하나입니다. 간을 해독해준다는 연구 결과는 대부분 영양제 업체에서 지원을 받아 나온 결과물이기 때문에 간 건강을 위해 노니를 구입하시게 된다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본 뒤 구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유기농 유래 비타민(천연 유래 비타민)


종합비타민 영양에는 일반적으로 합성 비타민C,D가 들어가 있는데 이는 단일 성분으로 다 들어가 있는데 천연 유래 비타민은 표기되어 있는 성분 말고도 다양한 성분들이 들어가 있는데요. 이러한 성분들은 물론 몸 건강에 더욱 좋은 효과를 줄 수 있지만 그만큼 많은 성분들을 간이 해독해야 하기 때문에 간에 큰 손상을 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MSM(식이유황)


 

MSM을 섭취하고 간이 안좋은 증상이 나타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간수치는 올라가는데요. MSM을 섭취하면 가양성(가짜) 간수치 상승이 발생하게 됩니다. 간수치라는 것은 간세포가 손상될 때 올라가는 특정 효소 수치를 측정한 것인데요.

MSM을 섭취하면 간수치가 실제로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간수치 유사효소 수치가 올라가는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 연구에서 간 수치가 올라간다는 결과도 있고 쥐 실험 결과 간손상 관련 논문이 있기 때문에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합비타민(외국계)


 

종합비타민은 다양한 영양분이 모아져있는 영양제인데요. 각각 하나의 영양제 성분은 간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수치이지만 여러 가지 영양분을 한번에 대사를 하고 배설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혹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외국 제품의 경우에는 정말 많은 종류가 들어가기 때문에 종합비타민 구입시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